19개월 완모! 조리원 수유부터 단유까지!A to Z 무엇이든물어보세요!

출산육아 정보공유

19개월 완모! 조리원 수유부터 단유까지!A to Z 무엇이든물어보세요!

twinklepony 2024. 4. 16. 15:00
반응형

모유수유는 아기에게 최적의 영양을 제공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모유수유의 이점, 방법, 그리고 주의해야 할 부작용 등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5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

 

모유수유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 감염 예방: 모유는 아기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면역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알레르기 예방: 모유수유는 공기 중 오염물질과 먼지로 인한 알레르기 질환의 발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지능 발달: 일부 연구에 따르면 모유수유는 아기의 지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외출시 가벼운 준비물: 젖병, 분유 등을 준비하고 다니지않아도 되며 항상 적정온도의 수유를 바로 할 수 있어 아이를 울리지 않고 바로 배고픔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초기 모유수유: 출산 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모유수유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올바른 자세: 아기를 편안하게 안고, 엄마의 유방 쪽으로 아기의 머리를 기울여 유두를 아기의 입에 넣어줍니다.

저의 경우 자연분만으로 5시간만에 출산을 했는데요. 

출산후 입원기간은 자연분만 2박3일. 제왕절개 5박6일 입니다. 그래서 저는 3일만에 조리원으로 이동해 

아이에게 바로 수유가 가능했는데요. 저희 가족중 엄마와 언니가 완모의 경험이 있어 저 또한 당연히 가능할 것이란 믿음이 있었죠. 조리원에서 원복으로 갈아입고 조리원 원장님께서 직접 유선이 잘 뚫려있는지 확인해주셨는데 바로 물려도 가능할 만큼 잘 뚫려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막혀있거나 하는 출산모들은 가슴이 땡땡하게 부어 얼음팩찜질을 계속 해야하는 상황이더라구요. 저는 조리원에 있는 2주동안 마사지도 얼음팩도 없이 가뿐하게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조리원에서는 무조건 쉬어야한다?

 

  저는 쉬는것이였지만 주변사람들 눈에는 거의 극기훈련이였어요. 빨래며 밥 청소까지 해주시니 저는 정말 편했거든요. 

저희 조리원이 밥도 맛있었구요. 때되면 간식도 주고 코로나 끝물 이였지만 다른조리원에 비해 조리원동기도 사귀기 쉬웠고 요가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왜 저를 극기훈련이라 했을까요? 그 이유는 저는 수유콜을 모두 받았어요, 밤 10시~ 오전7시 사이에는 수유콜은 받지않고 3시간마다 유축을 했지요. 그래서 조리원 들어간첫날부터 양이 많이 늘었어요. 3일째부터는 100ml를 넘겨 더이상 아이가 먹일양이 충분했어요. 모두가 조리원 2주동안은 아이도 신생아실에서 분유수유를 하며 쉬어야하는게 조리원이라고 하는데 제 생각은 달랐어요. 어차피 집에가서 혼자서 수유를 새롭게 아이와의 합을 맞춘다? 저는 그게 더 공포였거든요.

조리원은 아프면 봐주시는 베테랑 선생님들이 계시고 이곳에서 아이와 수유를 잘하고 나가는것이 혼자서 키워내야 할 조리원 퇴소후의 생활이 편할 것 같았어요. 임신을 하고부터 공부하며 보던 '삐뽀삐뽀119' 하정훈 선생님을 많이 의지했는데 제 생각과 공통점은 모자동실! 이였습니다.

 

 모자동실까지는 아니였지만 제일 아이와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지도록 했습니다. 첫수유시에 온동네가 떠나가라 울던 우리쑥쑥이는 조리원 내내 엄마의 모유를 넉넉히 잘먹고 저도 젖몸살 없이 양도 충분해졌어요.

 

*완모를 하려면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안그러면 고생합니다!

1.젖양이 많은엄마 - 잘빨아 많이먹어주는 아기

2.젖양이 적당한 엄마 - 많이 먹지않아도 배부름을 느끼는 아기

3.유두보호기 등의 기구를 사용하지않고 수유할 수 있어야 더 오래할 수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모집단이 적은 통계이지만 저의 많은 양을 초기에는 컥컥거리며 힘들게 먹었지만 이후에는 아주 배부르게 잘 먹어주어 완모가 가능했던거같아요. 유축이나 보호기등을 사용하게되면 물론 잘 신경써서 해주시는 분도 계시지만 편하게 물리는 방법이 아니라면 쉽게 지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고자하는 마음이 정말 크다면 수유를 권하지만 마음이 그렇게 단단하지 않다면 조리원에서 단유를 하고 나오시는편이 훨씬 편할거예요.

모유양 늘리는 법

 

 보통 분유는 3~4시간에 한번씩 수유를 한다고 들었어요. 모유수유는 아이가 얼마나 먹고 있는지 양도 가늠이 안됩니다.

그래서인지 아이가 울고 배고파하면 언제든지 수유가 가능합니다. 저도 60일정도에 분유를 먹여야 하나? 할정도로 아이는 울고 젖양은 없는거같고 조리원에서 받아온 분유를 타줘도 먹지 않는 상황에 진땀을 뺀적이 있는데요.

 아이를 안아 달래다가 10~30분, 1시간 기존 텀보다 더 짧은 텀으로 수유를 해주는 것이였어요. 같은 시기에 아이를 낳은 친구들이 대단하다고 할 정도로 수유텀이 짧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아이도 잘 울지않고 사실 분유타는것보다 훨씬 편해서 저는 불편하지않았어요. 

 

모유수유 양을 늘리고자 한다면 자주 물려주세요!

모유수유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 유방염: 모유수유 중에는 유방염에 걸릴 위험이 있으므로, 적절한 방법으로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럴때에도 타이레놀정도의 해열 진통제만 사용이 가능하며 유축도 하시면안되고 자주 물리는 방법이 제일이며 아주 심하게 아프다 하면 단유를 권합니다. 저는 하루정도만 땡땡하게 불어 고생했지만 참을만 했기 때문에 완모가 가능했던거같아요. 사람마다 느끼는 고통의 정도가 다른데 저는 고통을 잘 참는편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  
모유수유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 권장 기간: 세계보건기구(WHO)는 최소 6개월 동안은 모유수유만을 하고, 가능하다면 24개월까지 계속할 것을 권장합니다.

* 수유를 오래하면 모유의 질이 안좋아진다? 6개월이 지나면 끊어야한다? 우려를 하는데요!!

전혀!!!전~~~혀 나빠지지않고 양질의 면역력에 좋고 유산균이 풍부한 아이가 잔병치레없이 지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소아과에서 적극 추천하고 아주 잘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고 잘 울지도 자주 아프지도 않고 배앓이! 변비! 전혀 모르고 지나갔습니다.

24개월까지는 괜찮으니 엄마들!! 도움되지 않는 주변인의 말에 너무 흔들리지 마시라! 알려드려요!!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남겨주시면 하나하나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19개월동안 격은 모유수유는 정말 편한 육아를 만드는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수유기간 내내 걱정이였던건 24개월 이후에 단유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였는데요 

걱정과는 다르게 정말 간단하게 단유를 했어요! 

그 방법에 대해서도 금방 포스팅 하겠습니다!  꾸벅🖐️

728x90
반응형